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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항정신병 질환 완화를 위한 환자의 내외면 상황 인지 및 학습 기능을 갖춘 증상 맞춤형 IoT 멀티모달 소셜 로보테라피 엔진 플랫폼 기초 원천기술 개발 (Fundamental R&D of Symptom-Customized Multi-Modal IoT Social Robotherapy Engine Platform with Cognition & Learning of Patient-Inner/Outer Context for easing Antipsychotic Diseases)

  • 지원기관 : 한국연구재단

    • 연구기간 : 2017.06 ~ 2023.05 (72개월)

    • 연구내용 :

- 6개년에 걸쳐 총 3단계(각 2년)로 항정신병 질환 완화를 위한 환자의 내외면 상황 인지 및 학습 기능을 갖춘 증상 맞춤형 멀티모달 소셜 로보테라피 엔진 플랫폼 기초 원천기술 개발

1단계: 소셜로봇을 위한 멀티모달 IoT 인프라구축 및 소셜 로봇 운영 기술 확보

2단계: 항정신병 맞춤형 소셜 로봇 감성 엔진/소셜 로봇/소셜 로보테라피 개발

3단계: 항정신병 질환 완화용 소셜로봇 인프라 기반 생체신호/학습기능/임상을 통한 플랫폼 고도화

  • 사사의글 :

    • - 이 논문은 2017년도 정부(교육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기초연구사업임(No. NRF-2017R1D1A1B05036028)..

- This research was supported by Basic Science Research Program through the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NRF) funded by the Ministry of Education(NRF-2017R1D1A1B05036028).

  • 쉬운 진단 및 높은 치료효과를 위한 감성 로봇 및 탠져블 미디어를 활용한 몰입형 디지털 모래상자놀이치료에 관한 연구(A Study on Immersive Digital Sandtray Therapy based on Emotional Robot and Tangible Media for Easy Diagnosis and High Curative Effect )

  • 연구기간 : 2019.07 ~ 2022.06 (36개월)

  • 연구내용 :

- 모래상자놀이치료에 있어 아이 내담자는 자유롭게 피규어들을 모래상자에 배치하며 심리상태를 표출하고, 성인 치료자는 이들의 배치와 행동을 통해 내담자의 자기치유(self-healing) 능력을 존중하는 동시에 이들을 진단한다. 그림 1의 오른쪽은 아날로그 모래상자를 디지털 멀티터치테이블(혹은 멀티터치 스크린)로, 치료자를 로봇으로 교체하여 몰입도를 높이고자 하는 실험적 환경을 보여준다. 하지만

1. 만일 내담자가 멀티터치테이블에 실제 피규어를 놓는 것을 선호한다면?

2. 일반인 가족인 치료자가 쉽게 접근가능하고 정확한 진단을 내리고자 한다면?

3. 성인 치료자를 친구와 같은 로봇 치료자로 대체하여 몰입도를 높이고자 한다면?

위 세 가지 사항을 고려하여 디지털 모래상자놀이치료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한다면...?!

본 연구는 상기와 같은 질문과 그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고자 3개년에 걸쳐 세계 최초로 “쉬운 진단 및 높은 치료효과를 위한 감성 로봇 및 탠져블 미디어를 활용한 몰입형 디지털 모래상자놀이치료에 관한 연구”를 행하게 된다.

  • 사사의글 :

- 이 논문은 2019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 한국어 표준어와 방언 사이의 억양 및 자음 차이에 대한 음성 파라미터 추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xtracting speech parameters for intonational and consonantal differences between the Standard dialect(Seoul dialect) and the other dialects of Korean)

    • 지원기관 : 한국연구재단

    • 연구기간 : 2016.11 ~ 2019.10 (36개월)

    • 연구내용 :

      • - 기존의 음성인식에 대한 연구는 단지 표준어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며 방언의 체계적 인식에 대한 연구는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기존에 음향음성학 분야에서 모음에 관한 연구는 비교적 활발히 이루어져 온 반면, 자음에 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못했다. 특히 방언의 자음 음성에 대한 음향음성학적 연구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기존의 음운론적 논의가 지니는 타당성을 객관적으로 검증하고, 이를 보다 정밀화하기 위해서는 실험음성학적 관점에서 “한국어 표준어와 방언 사이의 억양 및 자음 차이에 대한 음성 파라미터 추출에 관한 연구”를 행하고 세계 최초로 한국어의 표준어와 방언을 감성적 억양 차이, 모음적 억양 차이, 지역적 자음적 차이를 모두 고려하여 감정/지역/성별/연령에 독립적인 음성 인식 서버 엔진 및 클라이언트 앱을 제작하게 된다.

    • 사사의글 :

  • - 이 논문은 2016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NRF-2016S1A5A2A03927522

  • 비정형 삼지도로 상황에 대응하는 지능형 좌회전 검지기 개발

  • 지원기관: 서울지방중소기업청

  • 연구기간 : 2013.12 ~ 2014.11 (12개월)

  • 연구내용 :

    • - 기후변화_악천후(안개, 비, 눈)에 대응되는 알고리즘과 비정형 도로 상태와 외부환경변화에서의 차량분석 미세 영상감지 기술을 적용한 지능형 좌회전 검지기 개발

◦ 기후변화_악천후(안개, 비, 눈)에 대응되는 알고리즘 개발

◦ 비정형 도로 상태와 외부환경변화에 대처하는 미세 영상감지 기술 개발

◦ 지능형 좌회전 전처리 및 검지기 통합기술 개발

- 본 연구실에서 주관기관을, (주)가이엔텍이 참여기업을 하여 중소기업청 첫걸음과제로 협업하여 성공적으로 수행.

  • 사사의글 :

    • - This work (Grant No. C0146907) was supported by Business for Cooperative R&D between Industry, Academy, and Research Institute funded Korea Small and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in 2013.

  • 사물인터넷 환경을 지원하는 유비쿼터스 문화재 체험을 위한 진화적 감성 앱스토어 플랫폼 기술 연구 (A Study on Evolutionary Emotional AppStore Platform Technology for Ubiquitous Experiences of Cultural Assets in Internet of Things Environments)

  • 연구내용 :

    • - 본 연구는 그동안 일반사용자의 일반적인 앱스토어 생태계 구축에서 탈피하여 유비쿼터스 문화재 체험 구현을 위한 사물인터넷(IoT) 환경에서 소비자 정보처리 기반의 행동분석, 개인프로파일과 IoT를 의식적/비의식적으로 이용하는 소비자의 상황인지에 기반한 고객경험정보 분석 및 평가를 통하여 IoT기반 다매체 환경에서 소비자의 요구 및 상황에 최적화된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진화형 감성 앱스토어 플랫폼 개발을 목표로 3차년에 걸쳐 과제를 수행한다.

- 본 연구실에서 단독으로 수행하는 원천 기초기술 연구과제로서 한국연구재단 신진연구지원사업 (후속연구지원)을 통해 지원받음

  • 사사의글 :

    • - 이 논문은 2014년도 정부(미래창조과학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연구되었음(NRF-2014R1A1A1A05008028).

- This work was supported by the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Grant funded by the Korean Government(NRF-2014R1A1A1A05008028).

  • 유비쿼터스 문화재 체험을 위한 감성 엔진 플랫폼 기술 연구 (A Study on Emotional Engine Platform Technology for Ubiquitous Experiences of Cultural Assets)

  • 연구내용 :

    • - 문화재체험의 Anytime, Anywhere, Anydevice를 목표: 스마트폰기반 현장문화재체험, 웹기반 원격문화재체험, 그리고 이들의 통합 프레임워크로 구성된 유비쿼터스 문화재체험 인공지능 기술 개발 및 상응 컨텐츠 개발

- 본 연구실에서 단독으로 수행하는 원천 기초기술 연구과제로서 한국연구재단 일반신진연구 지원사업을 통해 지원받음

  • 사사의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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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관객의 인성에 기반한 다면적 상호작용 아바타 연구 (A Study on Multifaceted Interactive Avata Based On Spectator's Personality)

  • 연구내용 :

    • - MBTI 검사 후 관객의 인성(personality)를 바탕으로 물리적으로(physical) 실재하며, 실제로 다수의 모듈화된(modular) 서보모터와 리니어 모터에 의해 움직이고(dynamic), 인간의 내면(inner)을 다수의 face들로 표출하여 관객과 양방향으로 소통하는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작품을 제작

  • - 본 연구실에서 단독으로 수행하는 원천 기초기술 연구과제로서 한국연구재단 인문신진연구 지원사업을 통해 지원받음

  • 사사의글 :

    • - 이 논문(저서)은 2013년도 정부(교육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연구되었음(NRF-2013S1A5A8020988).

- This work was supported by the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Grant funded by the Korean Government(NRF-2013S1A5A8020988).

  • 3D PVR 기반 SOCIAL COMMERCE 기술 개발

    • 지원기관 : 서울지방중소기업청

    • 연구기간 : 2011.06 ~ 2012.05 (12개월)

  • 연구내용 :

    • - 기존의 웹상에서 단순 2D의 촬영이미지의 열거를 통해 장소를 소개했던 Social Commerce에 Panorama VR(PVR) 기술을 접목하여 원천 특허를 출원하고, 세계 최초의 PVR 기반 Social Commerce 기술을 개발

  • - 본 연구실에서 단독으로 수행하는 S/W 개발과제로서 서울지방중소기업청 연구과제로 산학연공동기술개발지원사업을 통해 지원받음